최적화된 삼중 작용을 통한 다중 표적 관여
"MASH/섬유증에 적합한 인크레틴“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글루카곤, 위 억제 펩타이드(GIP) 및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활성을 지니는 약제가 인간 면역글로불린의 불변부위와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지속형 3중 작용제입니다.
글루카곤, GIP 및 GLP-1 수용체에 대한 동시적이고 최적화된 작용은 지방간, 염증 및 섬유화 개선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단일 표적 약물 대비, 대사이상관련간염 (비알코올성지방간염) 및 섬유증 환자에 향상된 치료 효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MASH 및 간 섬유증 동물 모델을 활용한 비임상 연구에서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지방간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간 염증 및 섬유증에도 우수한 치료 효능이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FDA는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를 MASH 치료를 위한 신속 심사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현재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생검을 통해 MASH 가 확인된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의 효능과 유효성 평가하는 임상 2b상을 진행 중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다양한 섬유성 질환에 대한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의 적응증 확대 연구 또한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에포시페그트루타이드는 특발성 폐섬유증(IPF), 원발성 담즙성 담관염(PBC),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PSC) 치료를 위한 FDA 및 EMA 희귀의약품으로도 지정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