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신약개발 쉽게 알아보기

한미약품 신약개발에 대한 언론기사나 증권가 보고서 등에 등장하는 생소한 용어들을 상세하고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합성의약품

화학물질의 합성을 통해 개발·생산된 의약품으로, 분자량이 작고 분자구조가 단순해 특성을 분석하기 쉬우며, 일정한 화학식에 의하여 매번 동일한 화학반응이 발생하기 때문에 제조공정이 용이하다. 한미약품의 합성의약품(신약)으로는 로슈 자회사 제넨텍(Genentech)에 기술 이전한 HM95573(표적항암제), 자이랩(Zai Lab)에 기술 이전한 HM61713(내성표적 폐암신약), 일라이 릴리(Eli Lilly)에 기술 이전한 HM71224 (면역질환치료제), 스펙트럼(Spectrum) 및 루예(Luye)에 기술수출한 포지오티닙(HM781-36B, 표적항암제), 아테넥스(Athenex)에 기술이전한 오락솔(항암), 오라테칸(항암) 등이 있다.

종류
합성신약(New Chemical Entities)
합성신약(New Chemical Entities)
이미 허가된 의약품과는 화학구조나 본질 조성이 전혀 새로운 신물질 의약품 또는 신물질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한 복합제제 의약품으로서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각 국가의 의약품관리기관(FDA 등)에서 지정하는 의약품이다.
개량신약(Incrementally Modified Drugs)
개량신약(Incrementally Modified Drugs)
기존 오리지널 의약품의 구조나 제제, 용도 등을 변형시켜 개발한 의약품을 뜻한다. 기존 제품 대비 안전성·유효성·유용성(복약순응도·편리성 등)이 개량되었거나 의약기술에 있어 진보성이 있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각 국가의 의약품관리기관(FDA 등)에서 인정한 의약품이다.
제네릭(Generic Drugs)
제네릭(Generic Drugs)
특허가 만료된 오리지널 합성의약품을 모방해 만든 의약품으로써 기 허가된 의약품과 주성분, 함량, 제형 및 용법과 용량이 동일한 의약품을 뜻한다. 의약품동등성시험을 통해 원개발 의약품과 동등함을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각 국가의 의약품관리기관(FDA 등)에서 인정받은 의약품이다.